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워드프레스 + 구글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 티스토리 하위 도메인 연결 방법

by 한manager 2024. 3. 16.
반응형

최근 워드프레스 등 블로그를 이용하여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많이 창출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워드프레스를 이용한 블로그가 구글에 노출되기까지는 3개월이라는 흔히들 말하는 샌드박스 기간을 거쳐야 합니다.

그에 반해 티스토리 블로그는 최적화가 최소 1개월로 3개월보다는 짧은 기간이 소요됨에 따라 구글 수익 창출 전에 초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로 승인받은 도메인의 하위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하위도메인 연결 알아보기

 

하위도메인이란?

도메인이 인터넷을 사용하며 가지게 되는 주소라면, 

하위 도메인은 메인 도메인의 서브(sub) 즉, 아래에 있는 도메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daum.net, naver.com 이라는 메인 도메인이 있다면,

cafe.daum.net, cafe.naver.com 이라는 하위 도메인이 만들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메인 도메인으로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다면,

하위 도메인으로 애드센스를 워드프레스가 아닌 타블로그에 도입하게 된다면 어렵게 승인 받은 애드센스를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하위도메인 설정하기

① 가비아(도메인 구매 사이트) DNS 관리

도메인 구매를 위해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인 가비아 입니다. (필자가 사용 중)

사이트 로그인 후 '이용 중인 서비스'에서 '도메인' 으로 들어가 줍니다.

 

'DNS 관리툴'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하위 도메인을 생성하고자 하는 도메인의 '설정'을 눌러줍니다. 

(필자의 경우 2개의 도메인을 만들어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려 했으나, 1개는 성공, 1개는 거절 상태입니다.)

레코드 수정을 눌러줍니다.

레코드 추가를 눌러줍니다.

호스트 이름과 IP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여기서 '호스트 이름'은 하위 도메인의 주소로 사용하고 싶은 주소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메인 도메인 daum.net 의 하위 도메인으로 cafe.daum.net 이라면 'cafe' 입력)

하위 도메인 주소의 경우 운영하는 블로그의 주제에 맞게끔 설정해 주면 더 좋습니다. (예, info, health 등)

 

'IP 주소' 입력은 티스토리 설정 시, 워드프레스 설정 시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티스토리 설정 시: 타입 'CNAME', 호스트 이름(하위 도메인 주소) 입력, 'IP 주소'에 티스토리 주소 입력(host.tistory.io.)

- 워드프레스 설정 시: 타입 'A', 호스트 이름(하위 도메인 주소) 입력, 'IP 주소'에 워드프레스 서버 IP 주소 입력

 

입력 후 TTL은 1800으로 변경해 주고, 확인과 저장 버튼을 누르면 하위 도메인의 생성이 완료됩니다.

 

② 티스토리 - 하위 도메인 연결하기

하위 도메인을 만들었으니 이제 티스토리에 연결하겠습니다.

최적화된 티스토리 블로그의 설정에 들어가 줍니다.

왼쪽 설정의 메뉴에서 '관리' - '블로그' - '개인 도메인 설정'의 '도메인 연결하기'를 클릭합니다.

하위 도메인 주소를 입력, '변경사항 저장'을 눌러주시면 완료됩니다.

 

브라우저 주소 창에 하위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였더니, 연결된 티스토리 블로그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 시간에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하위 도메인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받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통한 수익의 창출이 최소 3개월이라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간이 덜 소요되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최적화와 다음에서의 노출, 애드센스 광고 활용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이 길고 긴 워드프레스 블로그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